자하 하디드

 

(1950. 10. 31 ~2016. 03. 31)

 

 

 

 

자하 하디드는 이라크에서 태어난 영국의 건축가 입니다. 그녀는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해체주의 건축으로 유명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동대문에 건축의 물결을 펼쳐놓은 주인공입니다. 서울 한복판인 동대문 지역에 세계적인 스타 건축가가 설계하는 거대한 물결 모양의 랜드마크 건축물이 들어선다는 점에서 건축계 최고의 화두로 꼽혔었습니다.

 

그녀는 '남자판'인 건축계를 재능으로 뚫은 여성 건축가입니다. 자하 하디드는 이 시대 최고의 여성 스타 건축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수적인 건축계에서 세계적 명성을 얻은 극소수 여성 건축가 가운데에서도 가장 스타급이며, 2004년 여성 건축가로는 처음으로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하는 프리츠커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실험적이고 개념적인 건축 이론가로 일찌감치 스타로 떠올랐지만 좀처럼 실제 건축 작업을 하지 못하며 '건축물이 없는 건축가'로 지내다가 기회를 얻자마자 주목받는 작품들을 선보이며 스타로 떠오른 저력의 건축가 입니다.

 

1950년 이라크의 바그다드에서 태어난 자하 하디드는 수학을 전공하다가 1972년 영국의 명문 건축학교인 런던 건축협회학교(AA)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이후 런던에서 활동하면서 하디드는 '페이퍼 아키텍트'로 유명해졌습니다. 페이퍼 아키텍트는 실제 지을 건물보다는 개념적이고 실험저인 건축 아이디어를 도면상으로 시도하는 건축가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녀는 새로운 건축 구상으로 여러 국제 공모전에서 잇따라 우승하며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독창적인 건축물은 '실제 지을 만한' 또는 '돈 되는' 건축이 아니라는 선입견을 주는 바람에 정작 실제 건물 설계를 맡기는 건축주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그가 자기자신을 증명해 보인 데뷔작이 바로 독일 비트라의 소방서 건물(1993년 완공) 입니다.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에 위치한 비트라 소방서

 

겉으로 보기에는 세련된 박물관처럼 보이지만 이곳의 원래 모습은 바로 소방서 입니다. 1992년에 지어진 이 비트라 소방서는 비트라 가구 공장에서 만들어진 건축물입니다. 건물의 각도를 급상승 하강의 모습을 띄며 강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비트라 소방서는 현대건축물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던 회사대표의 열정 덕분에 탄생했다고 합니다. 비트라 회사 대표인 알렉산더 본 베제삭은 독일에서 스위스와 프랑스와의 경계선 부분에 있는 자신의 큰 공업 부지에 독창적인 건축물을 지어줄 감각 있는 건축가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찾은 런던에서 활동하던 이라크 출신의 그당시 젊은 건축가 자하 하디드를 만나게 되었고 비트라 소방서를 건축하게 되었습니다. 독일 기업 비트라는 각종 회사건물을 세계적인 건축가들에게 맡기는 것으로 유명한데, 과감하게 하디드에게 기회를 주었고 하디드는 건축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며 마치 조각품 같은 모양의 건물로 이름값을 해낸 것이 었습니다. 이 건축물은 현대 건축의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자하 하디드의 첫 독립작품인 비트라 소방서, 그녀는 런던 건축회사에서 경력을 쌓으며 러시아 혁명 때 혼란의 시기에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며 많은 디자인 영감을 얻었습니다. 비트라 소방서는 한의 긴 덩어리로 되어있습니다. 한쪽 끝은 넓고 높은 지붕이 있는 소방차 공간이 있고 다른 한쪽은 2층으로 이뤄진 숙소와 지붕 테라스가 있습니다. 바일 암 라인 마을이 점점 발전하며 규모가 커지면서 시에서는 더 큰 소방서를 지어야 했습니다.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은 자하 하디드의 비트라 소방서는 현재로서는 더 이상 소방서 본래 용도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지만 비트라 미술관 소장품의 전시회가 열리는 전시 공간과 창고로 사용하며 아직까지 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후에 자하 하디드는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의 스키 점프대(2002), 독일 라이프치히 베엠베(BMW) 빌딩(2005) 등을 설계하며 건축주들이 가장 건물을 맡기고 싶어하는 건축가가 되었습니다.

 

하디드의 건축 디자인은 1920년대 러시아 아방가르드 건축가들의 영향을 받았는데,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일반적으로 80년대를 풍미했던 '해체주의' 건축가로 꼽힙니다. 그의 건축물들이 독특한 구조나 형태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하디드의 최근 작품들은 그 특유의 파격적이면서도 부드럽게 부유하는 듯한 역동적인 건물 구조가 두드러집니다. 동대문 운동장 터에 들어선 디자인 센터와 공원디자인도 하디드 특유의 미학을 담고 있습니다.

 

 

 

동대문 공원 (DDP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는 제대로 된 랜드마크인가?

 

스페인의 쇠락한 공업도시 빌바오가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구겐하임 미술관으로 유명해지고, 영국 런던이 노먼 포스터가 디자인한 독특한 모양의 시청으로 도시에 명소를 더하는 등 '스타 건축물'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관광ㅈ원으로 각광받는 시대가 되면서 건축에 대한 사회경제적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명 건축가의 작품을 명품 구매하듯 들여오는 것이 꼭 정답은 아니지만 서울이 세계적 도시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유명 건축가들의 화제작이 어느정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습니다. 자하 하디드가 DDP의 설계를 맡은 것도 더욱 늦기 전에 그러한 흐름을 따라가려는 서울시의 노력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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