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비뇰리

(Rafael Vinoly, 1944 ~ 현재)

 

그는 비록 남아메리카의 가장 작은 나라중 하나이지만 교육과 문화적인 면에서 깊은 전통을 지닌 우루과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국립 오페라 극장의 감독이었으며 남미 전역을 돌아다니며 그 당시 유명했던 모든 예술가들과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비뇰리가 어렸을 적에 아르헨티나로 이주하였고 아버지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오페라극장에서 일을 하였습니다. 한편 라파엘 비뇰리의 어머니는 건축학을 공부하다가 수학으로 진로를 바꾸었고, 이러한 환경덕에 비뇰리는 일찍이 예술과 그외의 다양한 직업을 택하게 됩니다. 그는 건축가로서의 인생이 얼마나 힘이드는지 일찍이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음악보다 건축일을 하는 것이 오랜 기간동안 예술 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축가로 진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는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고 그가 쓰는 언어는 집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합니다. 미주 대륙을 옮겨 다니며 생활한 탓에 영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의 첫 작품은 18세때 대학에 들어갔을 때 학교에서 실시한 목공소 건물 설계였습니다. 32살이 되던해에 미국으로 이민을 오게 됩니다.

종로타워의 디자인은 건축주가 프로그램상으로 요구하는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시설로 만들기 위해 기존 구조물의 리노베이션 및 건축적인 재구성 공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복궁과 종묘 사이 서울 종로구 시내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는 이 건물은 원안의 기본적인 틀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 기존 건물의 구조에는 최소한으로 손을 댔습니다. 도시 계획적인 관점에서보 때 부지의 코너에서 뒤로 후퇴하여 조성된 공공 공간은 건물 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활동과 지하 광장과 확실한 연계를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건물 디자인의 핵이 되는 건축적 해결책은 두 가지 기본 원칙에 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보다 공공적인 건물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 그리고 하나의 건축 구조물을 교육과 체험을 촉진시키고 회사의 전자 및 기술적인 분야의 발전상을 과시하는 매치로 변모시키는 것입니다. 많은 유동인구로 항상 붐비는 사거리에 위치한 이 건물은 대지의 한 코너를 본질적으로 공공적인 성격의 도로와 건물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을 중재하는 요소로 변화시키려 합니다.

 

코너 부분이 오픈되도록 계획된 건물은 거대한 "도심 캐노피"로 덮여 야외 도심광장을 정의 내리게 됩니다. 이 철재와 유리로 이루어진 구조물은 도시와 건물 양쪽에 속하면서, 현재 건물의 에워싸인 성격을 외향적인 오픈 건축구조로 변환시키는 구역인 전이의 공공공간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 이용 가능한 볼륨의 입면 최상부에서 건물 정면을 뛰어넘어 캔틸레버로 되어있습니다. 장력용 부재시스템은 캐노피 가장자리로부터 동양사이 투영되는 합성 오픈 메쉬 재료를 이용한 반투명 띠로 구성된 내부로 후퇴되는 커다란 스크린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각종 정보와 건물 내부의 활동은 건축물이 도시의 시각적인 관심거리가 되는 -"새로운 지평선"의 물질적인 표현을 통해서 도시로 디스플레이 되어질 수 있습니다. 지표면 한층 반 아래 레벨에서 위와 유사한 도시와의 연계방법으로 지하 도심광장을 이용하여 건물이 기존의 지하철 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건물의 유리 입면은 하부로 연장되어 일련의 1,2층 그리고 3층 높이가 복잡하게 뛰섞여져 있는 아트리움공간을 만들어 내며, 도시와 건물 사이의 경계에서 광장 입구와 각종 상점 그리고 음식점이 들어선 지하철역으로 연결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 외 아트리움 층 배면부에 위치한 거대한 멀티 비디오 스크린 시스템은 시각적으로 건물의 4개층을 연결하는 "정보의 벽"을 형성하여 건물 내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를 감지하는 시각적 이정표 역할을 합니다. 이정보의 벽은 선형 공간의 모체를 이루는 연속성을 확립할 뿐 아니라 건물 내 주광고판이 되어 사실 같이 느껴지는 깊이를 준다. 건물의 현태는 기존 평면모양(수직동선 코어)으로 3개의 튜브모양 부재의 수직연장과 돌출을 통해서 탄생되었으며, 이 건물을 아주 먼 거리에서도 눈에 잘 띄느 주요 랜드마크로 변모시킵니다.

+ Recent posts